1. Bildungsroman의 의미
Bildungsroman이란 용어는 자기 개발에 대한 전체적인 소설을 지칭한다. 성장소설 또는 발전소설이라고도 하며, 자기형성을 조장하는 요소가 외부의 힘인 경우에는 교육소설이라고도 한다. 여기에서의 교양 ‘bildung'은 형성 ’bilden'이라는 동사를 명사화한 것으로, 자기형성을 의미
교양소설이란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독일의 소설문학은 <교양소설Bildungsroman>이라는 독특한 유형으로 대표된다. 이 <교양소설>은 괴테 Johann W. v. Goethe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Wilhelm Meisters Lehrjahre'로부터 시작되었다. 교양소설은 한 젊은이가 인생에 발을 디뎌 우정과 사랑을 맺고 세상의 냉
문학계에 열띤 포스트모더니즘 찬반 논쟁을 몰고 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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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양상에 대해 서술 – 이인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소설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누구
영미문학연구 9』, 2000. pp.105-106
주인공인 지킬 박사를 비롯해 어터슨, 래니언 등이 속하는 중간계급의 이중성 또한 중요하다. 빅토리아 시대의 사고방식을 빅토리아니즘(Victorianism)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상당히 자기만족적이며 고상한 척 하는 도덕관념이다. 당시 중산층들은 공리주의적인 윤리를
문학에서의 비평은 작품을 통하여 취미를 확장하고 교양을 넒히며 자기를 투영하여 재창조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작품에 숨어있는 작품관, 작품세계, 작품정신을 받아들여서 공감하고, 그 순간을 즐기는 일을 감상이라고 할 수 있다. 비평을 예술작품의 의식적인 평가와 감상이라고 할 때 감
문학가로는 소설가, 역사가, 시인 등으로 다방면에 정력적으로 활동한 William Gilmore Simms(1806~70)가 있다. 그는 Charlston의 가난한 상인의 자식으로 태어나 2세때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는 다른 지방에 가서 돈벌이를 하기 위해 변경을 전전했는데 자기를 길러준 어머니쪽의 조모로부터의 남부의 구비전승과
소설의 종말을 사람들이 입에 올리던 60년대 중반과 때를 같이 한다.
- 근대적 장르인 소설이 내용과 플롯과 언어에서 부딪친 한계와 모더니즘의 종말은 때를 같이한다. 그리고 그 한계는 모더니즘 문학의 중심이었던 영미문학에서 가장 크게 인식되었고, 돌파구는 중남미의 붐소설과 불란서의 누보
소설가,비평가. 뉴욕 출생. 부유하고 교양 있는 아일랜드 계의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심리학자이며 철학자인 윌리엄이 그의 형이다.
그의 문학 방향을 규정한 것은 다음 3가지 요소이다.
첫째는 아버지의 독자적인 교육관,
둘째는 우수한 형과의 관계,
셋째는 사촌누나 미니 템플의 죽음
아들들
소설가로서 많지 않은 작품을 남겼으면서도 자신이 활동하던 금세기 전반뿐만 아니라 오늘날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일컫는 20세기 후반에서도 더욱 더 폭넓게 연구되고 있는 작가이다.
그는 또한 Shakespeare이래 가장 많은 어휘를 사용한 작가로서 지난 세기의 낭만주의 문학이 보여준 지나
Ⅰ. 독일소설과 모더니즘소설
모더니즘 소설은 그 자체의 형식이 복잡한 양상을 지니기 때문에, 지금까지 많지는 않지만 그 본질에 접근하려는 노력도 다양하게 펼쳐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50년대에 집중적으로 발표된 논문들을 살펴보면, 우선 현실의 문제를 출발점으로 삼아 근본적인 구조의 문제